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세상/학교벽화그리기

2012-6-27-창의 인성 협의(커피나무에서)

 

벽화작업수업지도안협의[1].hwp

창의 인성 벽화부(자료집).hwp

벽화 수업지도안 협의


1. 일시  및 장소 : 2012. 6. 28. 5시 커피나무

2. 수업지도안 협의 세부 내용

   1) 지도안 방향 협의

  

단계(8차시)

1. 삼국(가야)

김수로 설화

5-1 사회 28쪽

 

Ⅱ. 통일 신라

석가탑, 다보탑, 아사달, 아사녀 설화

5-1 사회 50쪽

(매병모양토기, 도장무늬토기)

Ⅲ. 고려

고려청자...

Ⅳ. 조선

백자

인성요소

관심있는 학생

친구 데려오기

(친구와 함께)

부모와 함께

창의인성선생님, 벽화작가와 함께

역할분담

황현숙

서은진

홍정민

황정현

탐색단계

동기유발:설화조사-구상-도안

 

 

 

 

표현

벽화그리기 

 

 

 

 

표현Ⅱ

벽화채색

 

 

 

 

감상

 

 

 

 

 


  2. 수업의 흐름(교감선생님 실제 수업)

• 1차시- 박물관 답사 - 큐레이터에게 직접 김해의 도자기에 대한 설명을 들음.

• 2차시- 박물관을 다녀와서 본 것 상기하기.

 학습지하기

①구상하기 : 가지문양 크기를 대,중,소로 복사해서 주고 학습지에 알맞은 것을 배치.

②주변적인 것 꾸미기 : 동화적 요소를 가미해서 꾸미기(학생들이 요소를 찾지 못하면 컷 사진 복사해서 돕기)

③이야기 만들기 : 학습지에 꾸민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꾸미기 (예: 옛날 토기는 영혼을 이어준다고 하여 옛날과 현대가 소통하는 모습으로 꾸몄음.)

• 3차시 - ④토론 : 아이들이 낸 학습지 중 벽화 도안 중 좋은 요소 추출하기 위한 토론하기(가지문양, 덧띠문양 오리문양등 모양이 일정한  토기라도 다양하므로 더 어울리는 것으로 선택하기, 동화적 요소 중 가장 어울리는 것 뽑아내기)

           ⑤ 큰 용지에 다시 재구성하여 벽화 밑그림 그리기(80*90크기)


• 4차시~8차시- 트랜싱페이퍼올리기-불투명테이프로 고정시키기-밑그림 옮기기-선을 따라 송곳으로 펀칭하기-벽에 트렌싱페이퍼 붙이기-파스텔로 선을 그리고 붓으로 두드리기-트랜싱페이퍼 제거하기-파스텔 점선을 따라 친환경 페인트 칠하기, 아크릴물감으로 색칠하기 -완성


‣벽화그리기 작업

 

도안 준비


트랜싱페이퍼올리기


불투명테이프로 고정시키기


밑그림 옮기기


선을 따라 송곳으로 펀칭하기


벽에 트렌싱페이퍼 붙이기


파스텔로 선을 그리고 붓으로 두드리기

트랜싱페이퍼 제거하기


파스텔 점선을 따라 페인트 칠하기

완성


 

2. 역할분담

• 수업지도안 짜기 : 서은진, 황정현

• 교재분석 : 홍정민

• 컨설팅 섭외 : 황현숙

• 연구개요 : 김옥자 교감선생님


3. 다음 협의 계획

• 일시 : 2012. 7. 26.(목)

• 장소 : 추후 공지


창의 인성 벽화부(자료집).hwp
0.03MB
벽화작업수업지도안협의[1].hwp
1.5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