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화 수업지도안 협의
1. 일시 및 장소 : 2012. 6. 28. 5시 커피나무
2. 수업지도안 협의 세부 내용
1) 지도안 방향 협의
단계(8차시) |
1. 삼국(가야) 김수로 설화 5-1 사회 28쪽
|
Ⅱ. 통일 신라 석가탑, 다보탑, 아사달, 아사녀 설화 5-1 사회 50쪽 (매병모양토기, 도장무늬토기) |
Ⅲ. 고려 고려청자... |
Ⅳ. 조선 백자 |
인성요소 |
관심있는 학생 |
친구 데려오기 (친구와 함께) |
부모와 함께 |
창의인성선생님, 벽화작가와 함께 |
역할분담 |
황현숙 |
서은진 |
홍정민 |
황정현 |
탐색단계 동기유발:설화조사-구상-도안 |
|
|
|
|
표현 벽화그리기 |
|
|
|
|
표현Ⅱ 벽화채색 |
|
|
|
|
감상
|
|
|
|
|
2. 수업의 흐름(교감선생님 실제 수업)
• 1차시- 박물관 답사 - 큐레이터에게 직접 김해의 도자기에 대한 설명을 들음.
• 2차시- 박물관을 다녀와서 본 것 상기하기.
학습지하기
①구상하기 : 가지문양 크기를 대,중,소로 복사해서 주고 학습지에 알맞은 것을 배치.
②주변적인 것 꾸미기 : 동화적 요소를 가미해서 꾸미기(학생들이 요소를 찾지 못하면 컷 사진 복사해서 돕기)
③이야기 만들기 : 학습지에 꾸민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 꾸미기 (예: 옛날 토기는 영혼을 이어준다고 하여 옛날과 현대가 소통하는 모습으로 꾸몄음.)
• 3차시 - ④토론 : 아이들이 낸 학습지 중 벽화 도안 중 좋은 요소 추출하기 위한 토론하기(가지문양, 덧띠문양 오리문양등 모양이 일정한 토기라도 다양하므로 더 어울리는 것으로 선택하기, 동화적 요소 중 가장 어울리는 것 뽑아내기)
⑤ 큰 용지에 다시 재구성하여 벽화 밑그림 그리기(80*90크기)
• 4차시~8차시- 트랜싱페이퍼올리기-불투명테이프로 고정시키기-밑그림 옮기기-선을 따라 송곳으로 펀칭하기-벽에 트렌싱페이퍼 붙이기-파스텔로 선을 그리고 붓으로 두드리기-트랜싱페이퍼 제거하기-파스텔 점선을 따라 친환경 페인트 칠하기, 아크릴물감으로 색칠하기 -완성
‣벽화그리기 작업
도안 준비 ➡ 트랜싱페이퍼올리기 ➡ 불투명테이프로 고정시키기 ➡ 밑그림 옮기기 ➡ 선을 따라 송곳으로 펀칭하기 ➡ 벽에 트렌싱페이퍼 붙이기 ➡ 파스텔로 선을 그리고 붓으로 두드리기 ➡ 트랜싱페이퍼 제거하기 ➡ 파스텔 점선을 따라 페인트 칠하기 ➡ 완성
2. 역할분담
• 수업지도안 짜기 : 서은진, 황정현
• 교재분석 : 홍정민
• 컨설팅 섭외 : 황현숙
• 연구개요 : 김옥자 교감선생님
3. 다음 협의 계획
• 일시 : 2012. 7. 26.(목)
• 장소 : 추후 공지
'함께하는세상 > 학교벽화그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요체험 학교벽화그리기 활동모습3 (2012.05.26) (0) | 2012.05.31 |
---|---|
토요체험 학교벽화그리기 활동모습2 (2012.05.19) (0) | 2012.05.31 |
5월12일 학교 벽화그리기 수업 (0) | 2012.05.12 |
5월6일 벽화그리기 과정(홍정민)자료 (0) | 2012.05.07 |
벽화그리기 답사 - 김해박물관 둘러보기 (0) | 2012.05.06 |